조회수 134
제목 기업 브랜드노믹스(Company Brandnomics)_쿠쿠
작성자 brandinggroup
작성일자 2018-09-09

기업 브랜드노믹스(Company Brandnomics) _ 쿠쿠

 

전기밥솥 시장 점유율 약 70%, 1
주방용 전기기기 제조업 분야 2

 

[출처: 쿠쿠홈페이지]

국내 밥솥시장 규모는 수량기준 연간 300만대(금액기준 약 6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쿠쿠는 시장의 절대강자로 시장점유율 70%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쿠쿠의 영원한 라이벌 브랜드가 되고 싶은 쿠첸으로 약 30%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 대유위니아의 딤채쿡이 미미하나마 경쟁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종업계(주방용 전기기기 제조업)에서 ()대우전자에 이어 2위이며 ㈜대유위니아, ㈜쿠첸 등 경쟁 기업보다 월등히 순위가 높다.


[도표: 브랜딩그룹. / 자료(잡코리아: 2016 기준)]

2018 1분기 품목 별 매출 구성을 보더라도 쿠쿠는 전체 매출의 95%가 밥솥으로 되어 있듯이 밥솥을 대표하는 대명사 브랜드임에 틀림 없어 보인다.

[그래프: 브랜딩그룹. 2018.03 기준 / 자료(잡코리아)]

쿠쿠가 밥솥의 대명사 브랜드라는 것은 밥솥 시장 2위 브랜드 쿠첸과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에서 현저하게 앞서고 있는 것이 이를 뒷받침 해주는 지표이다.


[그래프: 브랜딩그룹. 2018.03 기준 / 자료(잡코리아)]

그렇다면 쿠쿠는 어떻게 대한민국 대표 밥솥 브랜드가 될 수 있었을까?


 [도표: 브랜딩그룹]

쿠쿠의 성공은 크게 3가지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자체 브랜드의 도입이다.

1978년 설립된 성광전자는 1998년 쿠쿠 브랜드가 출시되기 전까지 무려 20년간 생산제품의 95%를 대기업에 OEM으로 납품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1997년 대한민국에 외환위기가 발생하면서 모든 산업분야에서 경기가 침체기를 겪게 되었고 성광전자도 예외일 수 없었다.

이때 과감하게 자체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브랜드 쿠쿠를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고 삼성과 LG와 당당하게 경쟁을 한 것이다.

두 번째는 적극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했다.

1998 04 01일 쿠쿠 브랜드가 부착된 밥솥이 시장에 최초로 출시 되었다. 하지만 열악한 유통망과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4개월 동안 단 한 대도 판매를 하지 못하는 최악의 결과에 부딪치게 되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사활을 걸고 IMF라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3년간 50여억원 이상을 광고와 홍보에 투자하여 소비자로부터 인지도 확보와 이미지를 구축한 것이다.

세 번째는 핵심에 집중하고 핵심을 확장한 사업 전략이다.

쿠쿠는 20년간 OEM 생산을 하면서 이미 기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었지만 매년 매출액의 7% R&D에 투자를 했다.

브랜드 전략은 쿠쿠를 밥솥 제품에 한하여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로부터 밥솥은 곧 쿠쿠라는 인식을 확보하여 밥솥의 대명사 브랜드가 된 것이다.

이후 밥솥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자 제품을 밥솥에서 주방가전, 생활가전, 주방용품, 렌탈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한 것이다. 더불어 기업의 지배구조도 쿠쿠홀딩스㈜, 쿠쿠홈시스㈜, 쿠투전자㈜로 분류해 행당 사업분야에서 전문성을 강화한 것이다.

출처 브랜딩그룹(주)
다운로드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