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브랜드 씨소러스®…게슈탈트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 1…’피츠버그 동물원®(PITTUSBURGH ZOO®) CI 디자인’

관리자
2023-12-19
조회수 121

브랜드 씨소러스®…게슈탈트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 1…’피츠버그 동물원®(PITTUSBURGH ZOO®) CI 디자인’

-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으로 ‘확장 아이덴티티’ 표현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표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형태”다. 시각심리학적으로 인간은 디자인을 보는 순간 “형태”, “컬러”, “로고타입” 순으로 인지를 하기 때문이다.

브랜드타임즈®에서는 “형태”에 관한 심리학인 게슈탈트(Gestalt) 법칙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효율적인 정보전달을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사례를 발굴해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피츠버그 동물원(PITTSBURGH ZOO & PPG AQUARIUM) 디자인은 게슈탈트(Gestalt)의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으로 동물원의 확장 아이덴티티인 “다양한 동물”을 표현한 디자인으로 차별적 이미지를 구축했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으로 표현한 피츠버그 동물원 CI 디자인/사진=피츠버그 동물원 누리집(홈페이지) 내려 받기(다운 로드)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은 “게슈탈트 심리학파가 제시한 심리학 용어로, 형태를 지각하는 방법 혹은 그 법칙을 의미”한다.

디자인에서 게슈탈트 법칙이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두뇌가 정보를 인식하는 방식을 이용해 디자인을 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원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 중 ‘다중 안정적 인식의 법칙(Law of Multistability)’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이미지를 번갈아 가며 불연속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적용한 디자인이다. 즉, 여러가지가 표현된 형태적 요소 중 어떤 모습을 먼저 보느냐에 따라 우리는 인식이 달라 질 수 있는 것으로, 사람은 동시에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그림을 볼 수 없는 인지적 사고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피츠버그 동물원 CI 디자인은 “고릴라와 암사자가 서로를 바라 보는 모습뿐 아니라 상단의 새, 하단에 물고기를 표현해 동물원이라는 확장 아이덴티티(Extended Identity)에 재미, 호기심을 강하게 만드는 디자인이다..


한편, 피츠버그 동물원(PITTSBURGH ZOO & PPG AQUARIUM)은 “100여 년 전, 자선사업가 크리스토퍼 라이먼 매기(Christopher Lyman Magee)는 피츠버그 하이랜드 파크 인근에 동물원 건설을 위해 125000달러를 기부하면서 탄생”했다. 그리고 “1898년 6월 14일 대중에게 문을 열었고, 방문객들은 이전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희귀한 동물과 식물을 볼 수 있었다. 당시에는 오늘날보다 더 동물 동물원에 가까웠다. 현재의 동물원은 다양한 종의 자연 서식지를 통합하고 보존, 교육 및 연구를 위한 자원으로 변모”했다.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삼선교로 11길10 2F

본사 :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횡성읍 삼일로 77

TEL. +82-2-866-8550    FAX. +82-2-866-8581

branding@brandinggroup.com   문의는 메일로 부탁 드립니다.

© 2017-2024 Brandinggroup.

All Right Reserved.